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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도람뿌 작성일20-11-13 14:10 조회3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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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ewoo Shipbuilding bags 73 bln won order from Europe

By Nam Kwang-sik

SEOUL, Nov. 13 (Yonhap) -- South Korean shipbuilder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Co. said Friday that it has secured a 72.26 billion won (US$64.8 million) order to build six container carriers from a European company.

The vessels are slated to be delivered by Jan. 31, 2023, Daewoo Shipbuilding said in a regulatory filing.

The order has an option for the European company to cancel an order for a maximum of two carriers, the shipbuilder said.

Daewoo Shipbuilding did not reveal the name of the European company.

So far this year, Daewoo Shipbuilding has bagged orders worth $3.95 billion in total to build 19 vessels, including six container ships, meeting 55 percent of its annual order target.파워볼


This file photo, provided by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Co. on May 22, 2020, shows a 24,000 TEU container carrier built by the shipbuilder. TEU stands for twenty-foot equivalent unit, a measurement of cargo capacity. (PHOTO NOT FOR SALE) (Yonhap)


ksnam@yna.co.kr

(END)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수억원 들였지만 기대 효과 안 나와 재구축 줄이어
(지디넷코리아=남혁우 기자)“수억 원을 들여 인공지능(AI) 챗봇을 도입했는데 예상한 성능은 나오지 않고 오히려 고객의 불만만 키웠다. 오랜 논의 끝에 기존 챗봇을 걷어내고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AI 챗봇을 도입했으나 다시 서비스 재구축 충인 한 기업의 관계자가 전한 내부 상황이다.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기술로 AI가 주목받고 있다.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생존을 위해 관련 서비스를 적용하는 기업이 느는 추세다. 하지만 충분한 이해와 준비 없이 AI를 도입해 피해를 보고 있는 사례 역시 늘어나고 있다.

지디넷코리아는 AI서비스 관련 관계자들을 통해 상황을 파악했다. 인터뷰에 응한 관계자들은 외부 압력을 우려해 모두 익명을 원했다.


(이미지=unsplash)

■ 주먹구구식 도입으로 성능 낮은 AI 서비스 늘어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AI 서비스는 AI 챗봇이다. 금융사를 비롯해 통신, 공공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도입할 수 있는 분야가 넓고, 구축도 수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기업에서 사용 중인 챗봇이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AI챗봇에 쓰이는 기술은 대부분 구글의 버트 등 오픈소스를 활용한다. 비슷한 기술을 사용함에도 유독 특정 챗봇의 정확도가 떨어진다. 정확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AI학습을 위한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수년간 AI서비스 및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해온 전문가는 “챗봇이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해선 사람마다 달라지는 어휘나 어순 등을 학습시킬 정도로 충분한 양의 데이터가 필요하다”며 “하지만 AI 도입 초기에는 충분한 학습용 데이터 셋을 갖춘 업체가 많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수준이 낮은 AI의 범람은 AI기업과 고객사 양측의 전문성 부족에서 기인했다. 급격한 시장의 성장으로 서비스 경험이 전무하고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AI기업이 난립하고, 고객사는 AI기업의 기술력을 검증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IT전문가는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떠오르면서 AI가 새로운 시대의 생존을 위한 기술로 평가받았다”며 “그만큼 모두 마음만 급한 채 AI를 도입하기 시작했지만, 막상 도입하고 보니 목표한 것과는 달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AI 시장이 처음 열릴 때는 서비스사와 고객 모두 경험이 없던 시기였다”며 “특히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AI기업 중 다수가 경험이 적을 뿐 아니라 학습데이터나 AI모델 기술도 부족하고 사후 지원에 대한 역량도 없어 피해를 양산했다”고 밝혔다.

■ AI 도입 위한 사내역량 부족

AI서비스 도입 실패는 기업 내부의 역량 부족도 영향을 미쳤다. 데이터과학자 등 전문 인력과 AI 학습을 위해 정리된 데이터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파워볼중계

금융기업인 B는 AI기반 고객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적용했다. 고객의 분석해 새로운 금융 상품을 개발하고 기존 상품의 부가가치도 높일 계획이었다.

하지만 사내에 역량을 갖춘 데이터 과학자를 보유하지 못해 해당 시스템을 제대로 운영할 수 없었다. 금융데이터 특성상 개인정보 등 민감한 내용이 많아 외부 운영 대행도 불가능했다.

B기업의 관계자는 “워낙 급격하게 성장한 분야이다 보니 어떤 데이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데이터과학자를 비롯해 분석을 위한 데이터의 수준과 양 등 전반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며 “또한 기업 간 데이터과학자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어렵게 확보하거나 신입 직원을 뽑아 키우더라도 금방 이직하는 경우가 많다”고 내부 숨위기를 설명했다.

AI에 대한 직원의 신뢰 부족 역시 AI 도입 실패 원인이었다.

제조전문 기업인 C도 제조라인 자동화를 위해 AI를 도입했지만 최근 시스템을 걷어내고 있다.

제조업은 제조 공정이나 원자재 비율 등이 회사의 기밀이다. 보안 유지를 위해 AI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때 외부 개발자 없이 내부 기술전문가가 직접 AI를 학습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구축했다.

하지만 기술전문가는 AI에 자신의 노하우를 제대로 학습시키지 않았다. AI가 자신의 일자리를 빼앗을 것이라고 우려했기 때문이다.

C 기업 관계자는 “AI가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활발해지면서 많은 직원들이 AI로 인해 자신이 실직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어 사용에 소극적이었다”며 “AI는 사람으로부터 일자리를 빼앗아 가는 것이 아니라 어렵거나 반복적인 일을 돕는 것이라는 인식을 직원들에게 심어줄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국내외 주요 AI서비스 기업은 고객사의 AI운영 역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출시 중이다. 데이터 과학자가 없이 비즈니스 전문가가 직접 AI모델을 만들거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오토ML을 비롯해 제조, 금융, 의료 등 특정 분야에 맞춰 사전에 학습된 버티컬AI 등을 선보이고 있다.


(이미지=unsplash)

■ 속앓이 중인 AI서비스 재구축 붐

“최근 IT업계에서 AI서비스 재구축 붐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실패사례를 밝히기 꺼려하는 기업 특성상 일부 기능을 추가한다는 명목으로 기존 시스템을 걷어내고 완전히 새로 적용하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다른 한 AI서비스 전문가는 위와 같이 AI 서비스 시장을 설명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챗봇 개발은 평균 2억 원 상당으로 알려졌다. AI모델 개발을 비롯해 메신저 채널 가입, 챗봇 솔루션 구축 등이 포함된다. 계약에 따라 다르지만 학습 데이터 구축은 별도로 이뤄진다.

AI상담사 등 고객 대상 서비스의 경우 마케팅 비용까지 더해져 투자 비용은 더욱 증가한다. 많은 관련 장비가 요구되는 스마트팩토리 역시 억 단위 이상 비용이 투자된다.

많은 기업이 5년 이상 장기적인 운용을 예상하고 비용을 투자했다. 하지만 1년도 채 넘기지 못하고 서비스를 갈아 없고 있는 실정이다.

AI서비스 전문가는 “최근 AI서비스 구축 문의가 있어 고객사를 방문해 보면 이러한 사례가 상당히 많다”라며 “다만 외부에 공개할 수 없어 속으로 앓고 있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했다.

현재 안정적으로 AI서비스를 활용 중인 기업의 관계자는 AI에 대한 학습을 충분히 거치고 소규모로 천천히 도입할 것을 조언했다.

그는 “많은 기업에서 주변 이야기를 듣고 무작정 AI를 도입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런 방식은 남들의 실패를 그대로

이어서 그는 “AI를 왜 도입할 것인지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확실히 효과가 있을 분야에 작게 도입하며 성능을 입증하고, 기업 전체에서 AI에 대한 이해도와 사용범위를 천천히 넓혀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남혁우 기자(firstblood@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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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지하철에 커다란 '백조'가 탑승한 사실이 알려지며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지난 11일 미국 NBC 등 외신들은 백조와 함께 '지하철 여행길'에 오른 아리엘 로자스 씨의 사연을 소개했습니다.



과거 야생 조류 보호단체에서 수년간 일했던 로자스 씨는 최근 운동도 하고 좋아하는 새들도 구경할 겸 자전거를 타고 자메이카만 야생 동물 보호 구역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이상한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무리에서 떨어진 백조 한 마리가 미동도 없이 주저앉아 있었던 겁니다.

로자스 씨는 백조가 단순히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직감했습니다. 로자스 씨는 백조들이 보통 예민하고 공격성이 많아 사람이 접근하면 물거나 날갯짓을 하며 위협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데요, 이 백조는 로자스 씨가 아무리 가까이 다가가도 제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었습니다. 백조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긴 것을 알아챈 로자스 씨는 백조를 직접 야생 조류 보호소에 데려가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로자스 씨에게는 자전거 한 대뿐이었고, 무려 38km 떨어진 보호소까지 백조를 데리고 이동할 방법이 마땅치 않았습니다. 고민하던 로자스 씨는 결국 한 손에 백조를 안고, 다른 한 손으로는 자전거를 끌며 무작정 걷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자동차를 타고 가던 한 시민이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습니다. 멀리 떨어진 보호소까지 데려다주지는 못하지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거였습니다. 알고 보니 뉴욕 지하철 직원이었던 이 시민은 근처 지하철역까지 로자스 씨를 태워다주고 자전거도 역사에 안전하게 맡아줬습니다.



로자스 씨는 안심하고 지하철에 올랐지만 지하철 탑승객들의 반응도 걱정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생각보다 시민들은 백조를 보고도 놀라거나 개의치 않아 했습니다. 사람들의 덤덤한 반응 덕분에 예민한 백조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무사히 보호소에 도착했고, 항생제와 약물치료를 받아 납 중독 증상에서 건강하게 회복했습니다.



이 사연이 알려지면서 온라인상에서는 로자스 씨를 향한 응원과 칭찬이 쏟아졌는데요, 특히 뉴욕 지하철 측도 "고통받는 백조를 돕는 데 지하철이 작은 역할이라도 할 수 있어 기쁘다"며 로자스 씨와 그를 도운 지하철 직원을 칭찬했습니다.

로자스 씨는 "뉴욕 지하철에서 워낙 특이한 일들이 많이 벌어져서인지 백조 정도로는 시민들이 놀라지 않는 것 같았다"며 "도와주고 배려해준 모든 분 덕분에 백조를 구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Ariel Cordova-Rojas' 페이스북)

이서윤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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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 킥보드, 12월10일부터는 범칙금 3만원 내면 끝

본문과 무관한 전동 킥보드. 게티이미지뱅크

인천의 한 도로에서 술에 취한 상태로 공유형 전동킥보드를 타던 2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13일 인천 부평경찰서에 따르면 도로교통법상 음주운전 혐의로 A씨(25)를 경찰이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전날 오전 5시26분쯤 인천시 부평구 부평동의 한 8차선 도로에서 술을 마시고 공유형 전동킥보드를 운전하다 지그재그로 역주행해 중앙선을 침범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날 A씨는 전동킥보드를 운전하다 순찰 중이던 경찰에게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A씨의 혈중알코올농도는 0.152%로 면허취소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전동킥보드는 도로교통법상 ‘원동기장치 자전거’에 해당한다”며 “술을 마신 상태에서 운전하면 차량과 똑같은 처벌을 받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동킥보드 음주운전은 개정된 도로교통법 등이 시행되는 오는 12월 10일부터 자전거 수준으로 처벌 수위가 낮아진다. 현재 혈중알코올농도 0.05% 이상의 주취상태에서 자전거를 몰다 적발되면 3만원, 음주측정을 거부하면 범칙금만 물면 된다. 차량 음주운전의 경우 1년 이하 징역 혹은 5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진다.

황금주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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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수사지휘·감찰 논란 이어 기소 직접 점검까지

'폰 비번공개법' 검토 비판 봇물…"정부가 인권유린"

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 2020.11.1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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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을 향한 '강경 행보'에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한 연이은 수사지휘권 발동과 검찰 특수활동비 감찰 지시에 이어 정진웅 광주지검 차장검사에 대한 기소 과정까지 직접 점검하겠다고 나서면서 검찰개혁은 실종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추 장관은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을 독직폭행한 혐의로 기소된 정진웅 광주지검 차장검사를 대검찰청이 직무배제할 것을 요청하자, 기소 과정 문제 여부를 따지는 게 먼저라며 전날(12일) 사실상 거부했다.

'채널A 강요미수 사건'을 수사한 정 차장검사는 지난 8월 단행된 인사에서 한 검사장 휴대전화 유심 압수수색 과정 '육탄전' 논란을 빚었는데도 차장검사로 승진해 '추미애 사단'으로 분류된다. 윤 총장 측근인 한 검사장이 해당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으로 기소 이전 단계에서 직무배제 조치된 것과는 차이가 있어 기준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추 장관이 정 차장검사 기소 과정 적정성에 대한 진상 확인을 대검 감찰부에 지시하며 '법무장관은 구체적 사건에 대해선 검찰총장만을 지휘·감독한다'는 검찰청법 8조 위반이란 지적도 적잖다.

추 장관은 전날 이 지시와 함께 한 검사장이 서울중앙지검이 압수한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악의적으로 숨기고 수사를 방해"한다며 "이행(비밀번호 제출)을 강제하고 불이행시 제재하는 법률 제정을 검토하라"고도 했다. 이를 두고는 인권 보호를 강조해온 정부의 검찰개혁 방향에 역행한다는 비판마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던 검사 출신 금태섭 전 의원은 전날 이를 두고 "인권보장을 위해 수십년간 힘들여 쌓아올린 중요한 원칙들을 하루아침에 이렇게 유린해도 되느냐. 그것도 진보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정부에서"라고 꼬집었다.

추 장관은 기본권 침해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페이스북에 영국 등 해외사례를 소개하며 "헌법의 자기부죄금지 원칙(형사상 자기에게 불리한 진술을 강요당하지 않을 권리)과의 조화를 찾으면서도 디지털시대 형사법제를 발전시켜 국민이 안심하고 공정과 정의가 살아 숨쉬는 법무시대를 잘 궁리해나가겠다"고 썼다.파워볼

최근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전례없이 1위를 차지한 윤 총장을 향해 추 장관이 공개석상에서 "사퇴하고 정치를 하라"고 공세를 지속하는 것도 바람직하진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 총장은 6건의 사건에 대해 두 차례 발동된 장관 수사지휘권을 두고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작심발언을 쏟아내기도 했다. 이처럼 추 장관을 비롯한 여권과 윤 총장 간 갈등이 심화할수록 윤 총장 지지율은 높아지는 경향을 띠고 있다.

이를 두고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0일 윤 총장에게 '자숙'을 주문하면서 추 장관을 향해서도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 좀 더 점잖고 냉정하면 좋지 않겠나"고 자제를 요청한 바 있다.
smith@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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